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채식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채식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북극과 남극의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해안가 도시들이 물에 잠기고 있다고 한다. 동아사이언스의 보도에 의하면 코펜하겐에서 열린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과학회의에서 2100년까지 해수면이 1미터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보다 가깝게 26년 뒤인 2050년에는 해수면 상승으로 인하여 3억명이 터전을 잃을것이라 한다. 그린피스 서울 사무소의 경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30년에는 한반도의 5%이상이 물에 잠기고 332만명이 침수피해를 입을수 있다고 한다. 중국은 상하이를 중심으로 1억명이, 인도는 3500만명이, 방글라데시는 4200만명이 침수로 위험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과학자들은 그린란드의 얼음이 다 녹게 되면 지구전체의 바다가 7미터 상승할 것이라 하였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은 단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해안도시의 침수뿐만 아니라 태풍, 장마, 식량생산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를 발생시킨다. 뿐만 아니라 바다가 산성화되어 산호초와 물고기가 점차 죽어가게 된다. 이러한 각종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은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중심으로 한 온실가스이다. 환경단체들과 과학자들은 인간의 활동으로 증가하는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줄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채식은 지구온난화 기체를 가장 적게 방출시킨다.

우리가 음식으로 삼는 가축들도 생명이기에 음식을 먹고 배설을 한다. 이들이 먹는 음식의 대부분은 열과 기초대사를 위해서 소모되며, 음식의 극히 일부가 가축의 몸인 단백질과 지방이 되어 사람들이 음식으로 먹는다. 과학적 연구에 의하면 1천 kcal당 일반 고기가 포함된 식이는 3.51kg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데 비해 유란채식은 1.86, 완전채식은 1.25kg을 방출한다. 즉, 완전채식에 비해 고기를 먹는 일반식이는 대략 2.8배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이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지구온난화에 25배 더 강력한 효과를 낸다. 인간에 의해 발생하는 메탄 중 3분의 1이 소와 양을 키우기 위해서인데, 소 1마리는 매일 500에서 700리터의 메탄을 생성하는데 이것은 4륜구동 자동차가 56킬로미터 운행하며 발생하는 양과 같다.

 

그림. 식이에 따른 지구온난화 기체 방출 차이

 

가축사료로 사용되는 식량은 35억명 분이다.

35억명의 사람들이 현재 가축에게 먹이는 식량으로 살아갈수 있다. 뿐만 아니라 1천 kcal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땅의 면적은 고기 먹는 보통 식이는 6.98제곱미터가 필요하지만 유란채식은 4.73, 완전채식은 2.72제곱미터면 충분하다. 즉, 완전채식에 비해 고기가 포함된 식이는 2.6배 많은 땅을 요구한다. 더욱 주목할만한 것은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이다. 1천 kcal 생산을 위해 필요한 물은 완전채식이 234리터면 충분하지만 유란채식은 396리터, 고기 포함한 일반식이는 630리터이다. 즉, 완전채식에 비해 고기 식이는 물을 2.7배 더 많이 필요하다. 물론 이것은 가축분뇨로 인한 오폐수의 오염은 뺀 수치이다. 가축을 키우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희생들의 데이터가 계속 있다.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전쟁으로 인하여 생산되는 곡물의 양은 감소하고 있고, 곡물의 가격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먹을수 있는 식량은 단지 60일 분량정도라고 한다. 영국의 조사에 의하면 영국에서 생산되는 밀의 절반이 보리의 60%가 가축사료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1kg의 소고기를 먹으려면 7킬로그램의 곡물을 먹여야 하며, 1kg의 돼지고기를 먹으려면 4kg의 곡물이 필요하다. 지구전체의 땅 표혐늬 30%, 모든 농경지의 70%가 가축을 위해 사용된다. 아마존 밀림의 소멸 이유중 70%가 가축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1킬로그램의 소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1만3천 내지 10만 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윤리,동물복지, 지구 기후변화를 개선하기 위해 식물성에 기반한 식이로 이행할 것으로 촉구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지부는 건강개선, 윤리적인 문제, 그리고 지구 기후변화와 동물복지 등 다양한 합리적인 이유에 근거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식물성에 기반한 식이로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육류를 섭취하는 식이는 지구의 지속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농산물 가격의 급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애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애그플레이션은 지금 목격되고 있으며 우리가 합리적 이성과 근거에 기반하여 지혜롭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 분명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